안보견학
[철원] 상감령 전투
- 주소강원도 철원군 근동면 광삼리 2
- 문의/안내철원군 관광문화 : (033)450-5151
- 홈페이지http://www.cwg.go.kr/site/www/main.do
- 정보등록2014.08.11.
- 정보확인2017.11.30.
-
소개
-
찾아오시는길
-
연계여행
6.25 전쟁 당시 오성산 일대에서 치열하게 벌어졌던 상감령 전투
상감령 전투란 중국인들이 1952년 10월 중순경 김화 동북방 오성산 일대에서 우리측과 중공군 사이에 벌어진 전투를 일컫는 말이다. 우리나라에서는 이 전투를 ‘저격능선 전투’라 부른다. 중국의 관점에서 상감령 전투는 1952년 하반기 미군의 대대적인 공격을 막고 북한으르 지키는 데 성공했다고 자부할 수 있는 전투였다. 43일간의 전투 끝에 중공군은 오성산 아래쪽 능선인 상감령에서 UN군의 북진을 저지했고 오성산 정상은 군사분계선 북측으로 남게 되었다.
중공군이 UN군을 막을 수 있었던 결정적인 계기는 1951년 중순 UN군의 맹포격을 방어하기 위해 대량으로 만든 ‘고양이 귀’ 모양의 동굴이었다. 견고하게 지어진 이 동굴은 1952년 말까지 한반도를 가로지르는 250Km의 전선에 지하갱도 형태로 구축되었다. 이른바 ‘지하만리장성’이 완성된 것이다. 이 지하만리장성이 가장 위력을 발휘했던 것이 상감령 전투다. 지금도 상감령 전투가 벌어졌던 오성산 일대에는 약 6만 명의 병력이 숨을 수 있는 지하만리장성이 남아있다고 한다. 철원의 동북방 최전방인 근남면 마현리 승리전망대에 올라가면 금강산 가던 철길과 상감령 전투가 벌어졌던 오성산 일대를 볼 수 있다.
정보제공
철원군청
소셜한마디
- tistory
- naver
- daum
운영원칙
- 운영원칙 안내
- DMZ 통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는 올바른 커뮤니티를 지향하기 위해 몇 가지 운영원칙을 마련하고 있습니다. 운영원칙에 어긋나는 게시물로 판단되는 글은 적발 시, 경고 없이 삭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
- 게시물 삭제 기준
-
- 개인정보(실명, 상호명, 사진, 전화번호, 주민등록번호 등) 유포 동일 내용의 게시글/댓글 반복(도배)
- 특정인 대상의 비방/욕설 등의 표현으로 불쾌감을 주는 내용
- 음란성 또는 청소년에게 부적합한 내용
- 서비스 취지(성격)에 맞지 않는 내용
- 비방/허위사실 유포 등의 명예훼손 관련 게시물
- 저작권 관련 게시물 등 기타 관련 법률에 위배되는 글